본문 바로가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의 여파가 아직도 있네요

한 달 여 전에 대한민국에 어마어마한 사고가 터졌습니다. 바로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 메신저를 비롯한 카카오 서비스가 먹통이 된 사건이죠. 사건의 발단은 sk c&c에서 운영하는 데이터센터 지하에 있는 배터리 화재였습니다. 일종의 무정전 비상전원 기능을 하던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발화가 시작되면서 그 센터에 입주 중인 카카오의 각종 서비스가 중단이 됐던 것입니다.

카카오 메신저를 비롯해서 카카오택시, 카카오페이 등 대부분의 서비스가 먹통이 되면서 많은 국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는데요.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도 어마어마한 영향을 줬습니다. 각종 플랫폼에서 블로그 글이 제대로 검색되지 않거나, 여러가지 자잘한 오류가 많이 발생했고 아직 완전히 복구되지 않은 기능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보시다시피 저는 여러가지 일로 한 동안 블로그 운영을 못 하고 있었지만, 활발히 티스토리 운영을 하던 분들에겐 날벼락 같은 일이었지요. 그리고 비록 방문자가 거의 없지만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도 큰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최근에 깨닫게 됐습니다.

 

바로 기본 블로그 스킨에서 사용하던 모바일웹 상하단에 각각 1개씩 달아두었던 광고 박스가 상단에 두 개로 몰려서 상당한 불편을 초래하고 있었죠. 요즘 카카오 측이 티스토리에 신경 쓸 여력이 없는지, 검색해보니 그 버그가 이번 화재 발생 꽤 오래 전에 이미 발생했는데 아직 수정이 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요즘 이래저래 악재가 겹쳐 있어서 그런지 더더욱 신경 쓸 여력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기본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어 봤습니다. 왜냐면 굳이 모바일웹 설정을 별도로 할 필요가 없기때문이죠. 기존에 나름 예쁘게 커스터마이징해 놓았던 스킨을 버리자니 좀 아깝긴했지만 장기적인 면에서 반응형이 훨씬 낫겠다 싶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부터 반응형으로 했으면 좀 더 좋았을 텐데 그 당시엔 너무 초보라서 이런 일이 발생할 줄 미처 예상하지 못 했네요.

 

이번 일을 계기로 카카오 측에서도 좀 더 안전한 서비스 환경을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해주기를 기대하면서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