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고용보험료율 및 계산 방법

2015년 고용보험료율 및 계산 안내

 

이제 완연한 봄이 시작되면서 날이 많이 풀렸습니다. 하지만 날이 따뜻해지면 이내 중금속 미세먼지로 도심이 뒤덮여서 마냥 좋아할 수도 없다는 사실이 참 슬프네요. 오늘도 바로 그런 날이라 실외 활동도 자제하고 있네요.

 

그럼 지금부터 2015년 고용보험료율과 보험료 계산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볼텐데요.  다행히 올해는 추가적인 요율 인상이 없으므로 작년과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근로자가 실직을 당했을 때 큰 힘이 되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제도죠.

 

 

지난 1998년 10월부터 1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며, 사업 규모와 산업별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일부 사업에 대해서는 적용을 제외합니다.

 

다음 표는 2015년 고용보험료율표입니다. 월 급여에 해당 요율을 곱해서 산출하는데요. 사업주는 노동자와 달리 고용안정과 직업능력개발 사업을 위해 추가적인 요율이 더 적용됩니다.

 

그리고 위 표에 보시면 「우선지원대상기업」이라는 문구가 보이는데요. 바로 아래와 같은 요건을 만족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참고로 총 급여에 산입되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총 급여에 산입되지 않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용보험료 계산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계산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처럼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보험료모의계산」이라는 링크가 보이죠? 그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그 중에 세번째로 나오는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비교적 간편하게 계산 가능합니다.

 

근로자의 월급여를 입력하고 회사의 근로자수를 선택한 다음 "계산" 버튼만 누르면 근로자/사업주의 부담액과 총액이 자동으로 산출됩니다.

 

지금까지 2015년 고용보험료율 및 계산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