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인터넷)

기나긴 겨울을 지나 포근한 봄이 시작됐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국민 건강보험 시대가 시작되면서 누구나 직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 중 하나에 해당할텐데요. 이에 본인이 지금까지 (직장/지역)가입자 자격을 취득 혹은 상실한 내역을 모두 확인하기 위한 서류가 바로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입니다.

 

이 확인서를 발급 받으려면 가까운 건보공단 지사에 신분증을 들고 가시면 되지만, 이런저런 사유로 직접 방문이 곤란한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발급할 수가 있습니다. 단, 본인의 공인인증서와 바로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가 있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건보공단 홈페이지 주소를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여 접속해주세요.

 

아래는 초기화면인데요. 우측 상단에 보시면 "로그인" 메뉴가 보입니다. 그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러면 로그인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아래 안내문에 나오듯이 각종 조회 발급 서비스는 반드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좌측 메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회원이 아닌 분들은 먼저 회원가입부터 하셔야하구요.

 

본인의 아이디를 넣고 "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인증서 선택 화면이 뜨는데요. 본인의 인증서 위치를 찾아서 선택하신 다음 암호를 넣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하시면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옵니다. 화면 중간쯤에 "방문자별 맞춤 메뉴"가 보이는데 그 중에 "개인"을 클릭하시면 메뉴가 하나 더 나옵니다. 거기서 "민원신청"을 누릅니다.

 

새로운 페이지에서 개인민원 > 자주찾는 민원 중에 가장 먼저 나오는 "자격득실확인서발급"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본인의 주민번호를 표시하여 출력할 것인지 체크해주시고, 프린트발급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만약 특정 내역만 출력하고 싶으시면 좌측의 선택 창에 원하는 항목만 체크하신 다음 발급하시면 됩니다.(처음에는 전체가 체크되어 있어요.)

 

프린트발급을 클릭하면 브라우저 하단에 아래처럼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허용"을 클릭하셔야 프린터 출력이 가능합니다.

 

발급 전에 아래 화면처럼 문서를 미리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상이 없으면 좌측 상단의 "인쇄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쇄를 진행하세요.

 

그러면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 중에 민원발급이 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고 거기서 "지원여부 : [지원가능]"이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하단의 "발급진행" 버튼을 클릭하셔서 인쇄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약간의 번거로운 과정이 있기는 하지만, 시간/장소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출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이상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