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금영수증 카드발급·재발급 방법(국세청 최신판)

이번 시간에는 국세청 현금영수증 카드발급·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최근에 국세청 관련 홈페이지가 통합 개편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것 같아서 다시 정리를 해봤습니다.

 

정부가 매년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 사용에 대한 소득공제 혜택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는데요. 급기야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는 내수 소비 진작을 이유로 한시적으로 소득공제율을 기존 30%에서 40%로 인상하기로 하였습니다.(단, 2013년 사용액의 50%보다 증가한 금액에 한정)

 

따라서 현금영수증의 매력이 점점 더 커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보통 현금 결제를 하실 때 휴대전화나 주민번호를 일일이 불러서 현금영수증 등록을 하시면 입력오류가 생기거나 발급 시간이 느려지는 불편함이 있죠. 하지만 별도로 국세청 현금영수증 카드발급을 하셔서 결제 시 제시하시면 이런 번거로움도 없어지고 추가로 개인정보 유출도 막을 수 있어 더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최근 개편된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국세청 현금영수증 카드발급·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들어가야하며,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과거에는 별도의 현금영수증 사이트를 운영했으나 올해 설 명절 이후 여러 홈페이지를 통합 개편하면서 홈택스로 기능이 통합됐습니다.

 

처음 통합 홈텍스에 접속하시면 여러 보안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해야하며, 기존 회원도 아이디 통합 과정을 거쳐야하는 등 번거로운 점이 많아졌지만 여러 기능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으니 편리해진 점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미 회원가입을 했다는 전제 하에 진행할게요.

 

우선 첫 페이지에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하세요.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면 공인인증서 방식과 아이디/비밀번호 방식이 좌우로 나오는데요. 현금영수증카드 발급 업무는 일반 아이디로 로그인 하셔도 신청 가능하므로 편한 방식대로 로그인 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하시면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오는데요. 주요 5 가지 메뉴 중에 가운데 "신청/제출" 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업무 이용 시간은 연중무휴 09:00~24:00라는 점 참고하시구요.

 

왼쪽 둘째 메뉴를 보시면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신청"이 보이시죠? 그 메뉴를 클릭하세요.

 

크게 소비자용과 사업자용 카드를 선택·신청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는 "소비자용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신청하기"만 해볼게요.

 

소비자용 선택 시 나오는 신청화면입니다. 본인의 성명은 자동으로 입력돼 있으며, 나머지 카드 수령 주소와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모두 완료됩니다.

 

현금영수증카드는 신청일부터 약 2주 이내에 발송되며 1인당 1매만 신청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이상 국세청 현금영수증 카드발급·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