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카드/전화번호)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정부가 세법 개정을 통해서 현금영수증 사용 혜택을 계속 늘리는 방향으로 가기때문에 고소득자일수록 신용카드 혜택보다 소득공제 혜택을 노리는 것이 더 유리해지고 있죠.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은 크게 휴대전화번호, 전용카드, 일반카드(신용/적립식 등), 모바일 매체를 통해서 가능한데요. 쇼핑을 할 때 이렇게 등록한 매체를 판매자에게 제시하거나 번호를 불러주면 국세청에 등록되어 연말정산 시에 자동으로 반영이 되는 구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홈택스 사이트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현금영수증 홈페이지가 따로 있었으나 지난 2월에 관련 사이트가 모두 홈택스로 통합되었습니다.

 

처음 접속하시면 여러가지 보안 프로그램이 깔리는데요. 귀찮지만 모두 설치해주셔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이트가 통합되면서 과거에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도 새롭게 아이디를 만드시거나 아이디 통합작업을 하셔야합니다. 여러가지로 번거롭게 하죠?

 

그럼 회원가입이나 아이디 통합을 하셨다면 아래처럼 로그인을 해주세요.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을 하시려면 공인인증서 혹은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 중 편한대로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면 이런 메시지가 뜨는데요. 혹시 잘 진행이 안 된다면 보안설정을 바꿔주시고 별 이상이 없으면 그냥 '닫기'를 클릭하고 계속 진행하세요.

 

첫 페이지가 나오면 가장 왼쪽의 "조회/발급"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조회/발급 페이지를 보면 여러가지 기능이 각각의 블럭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는데요. 하단 중간 쯤에 보시면 현금영수증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거기서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을 클릭하시면 우측에 다시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가 나오는데 그 메뉴를 클릭해주세요.(사업자로 등록하신 분은 "사업자 발급수단 관리"가 나옵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휴대전화번호,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일반카드, M현금영수증카드(모바일) 번호를 등록하는 페이지가 나오므로, 본인이 원하는 매체를 등록하시면 됩니다.(일반카드는 13~19자리 숫자의 마그네틱 카드)

 

신규 등록은 숫자를 넣은 뒤 '등록하기', 기존 번호 수정/삭제는 각각 '수정하기', '삭제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이상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